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병원 신분증 확인 의무화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받는 방법 ( 미성년자는 어떻게 할까? )

by agday 2024. 5. 18.
반응형

오늘은 2024년 5월 20일부터 전격 시행되는 병원 진료 접수 시 신분증 확인 의무화에 대해 알아보고 간단히 사용할 수 있는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병원 의원 신분증 확인 의무화란?

지금까지는 병원 및 의원에서 진료를 받을 경우 별도의 본인 확인 절차를 하지 않고, 주민등록 번호와 주소 등 간단한 개인 정보만을 병원에 제출하면 진료를 접수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로 인해 무자격자가 다른 이의 주민등록번호를 도용해서 의료 혜택을 받는 일이 많았습니다. 이러한 악용 사례들을 막고자 관련법이 개정되었고 2024년 5월 20일부터 본인의 신분증 확인 후에 진료 접수를 받도록 절차가 강화되었습니다. 본인확인 수단으로 사용가능한 것은 사진이 있는 본인 신분증, 외국인등록증, 전자서명 그리고 모바일 신분증입니다. 단 미성년자 자녀와 6개월 이내 재진 환자 그리고 타 의료기관으로부터 진료 의뢰 및 회송을 받은 환자 또한 응급환자와 거동 불편자는 예외로 본인 확인 과정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모바일 신분증 발급 방법

신분증을 항상 휴대하고 다니지 못하는 사람들이 병원의 신분증 확인 의무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모바일 신분증을 미리 휴대폰에 저장하거나 사전에 준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스마트폰 앱 스토어에서 공단 모바일 신분증을 다운받아 사전에 준비하거나, 운전면허증이 있을 경우 가까운 경찰서나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IC운전면허증으로 갱신한 후 모바일 신분증 앱을 다운로드하여 IC운전면허증을 등록해서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모바일 신분증의 경우 단 하나의 휴대폰에만 등록이 가능한 점을 유의해야 합니다. 만약 IC운전면허증으로 갱신하고 싶지 않다면 가까운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면 절차를 거쳐 본인의 모바일 신분증 앱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등록할 수도 있습니다.

 

병원 진료 도구 사진
병원 신분증 확인 의무화

 

오늘은 5월부터 시행되는 병원 진료 시 신분증 확인 의무화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