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이라고 알려진 염화칼륨이 들어간 대체 저염소금이 무엇이며 어떻게 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염화칼륨 대체소금이란?
염화칼륨은 염소와 칼륨의 이온적 결합으로 형성된 화합물로 보통 만성질환자의 전해질 교정으로 많이 쓰입니다. 소금의 주요 성분인 염화나트륨처럼 짠맛도 있지만 쓴맛도 있습니다. 염화나트륨의 나트륨은 물을 끌어당기는 역할을 해서 혈압을 상승시킬 수 있는데, 염화칼륨 속 칼륨은 이 나트륨을 소변을 통해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혈압이 높은 사람은 염화칼륨 또는 칼륨이 다량 함유된 대체 소금 또는 저염소금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저염 소금에도 칼륨이 1% 이상 함유되어 있어서 혈압관리에 좋습니다.
대체 소금 어디서 구할 수 있을까?
검색을 통해 볼 수 있는 대체소금들은 천연 암염에서 추출된 저염 상품들이 많은데 단순히 저염 소금을 고르기 보다는 성분에 칼륨의 함량이 1% 이상 함유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칼륨 함량이 높을수록 비싸긴 하지만 혈압을 낮추는 목적으로 요리에 사용한다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지나치게 칼륨을 많이 섭취할 경우 고칼륨혈증이 야기될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바나나를 통해 칼륨을 보충하기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저염소금과 대체소금을 요리에 사용하고, 칼륨이 풍부한 과일인 바나나를 하루에 2개 정도 먹으면 혈압 관리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습니다. 바나나 외에도 시금치, 비트, 견과류에도 칼륨이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오늘은 혈압을 낮추는데 효과적인 염화칼륨 대체소금과 바나나를 통해 칼륨을 보충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