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국가가 새롭게 추진 중인 요일제 공휴일의 의미와 어떤 공휴일이 적용될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요일제 공휴일 제도 의미
요일제 공휴일이란 정확히 날짜를 정해서 쉬는 것이 아니라 미국의 ‘메모리얼 데이’가 5월 마지막주 월요일을 공휴일로 정해 쉬는 것처럼 몇 월, 몇 주차, 무슨 요일로 공휴일을 지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실 과거에도 많은 논의와 개정 검토가 진행되었지만 철회되었거나 보류되어 있던 요일제 공휴일은 미국과 일본에서는 안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제도입니다. 미국은 ‘마틴 루터킹의 날(1월 세 번째 월요일)’, ‘메모리얼 데이(5월 마지막주 월요일)’, ‘노동절(9월 첫 번째 월요일)’, ‘추수 감사절(11월 네 번째 목요일)’이 요일제 공휴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일본의 경우 요일제 공휴일은 모두 월요일로 정해 놓고 이를 ‘해피 먼데이’라고 부릅니다. ‘바다의 날(7월 세 번째 월요일)’, ‘경로의 날(9월 세 번째 월요일)’, ‘스포츠의 날(10월 두 번째 월요일)’이 대표적인 일본의 요일제 공휴일입니다.
요일제 공휴일 적용이 검토되는 공휴일은?
날짜 자체가 의미가 있는 날이기 때문에 요일제 공휴일을 적용하지 못하는 공휴일은 삼일절, 부처님오신날, 성탄절, 광복절이 있습니다. 현재 요일제 공휴일 적용을 검토 중인 공휴일로는 특정한 날짜보다는 전국민적으로 의미가 중요하게 생각되는 어린이날, 현충일, 개천절, 한글날이 있습니다. 관계 부처는 2025년까지 연구용역 결과를 정리해서 2026년에 적용하기 위해 입법기관에 관련 법률 개정을 요청할 예정입니다. 대한민국의 요일제 공휴일은 일본처럼 월요일로 지정하거나 별도로 금요일로 정해서 개인들의 연휴 사용을 촉진할 예정이며, 이를 통한 경기 부양의 효과 또한 기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요즘 많은 국민들의 관심을 받고 있는 요일제 공휴일의 의미와 적용 가능한 공휴일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