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 귀 또는 양쪽 귀가 멍해지고 먹먹해지는 현상을 가끔 또는 종종 경험하신 분들이 있을 것입니다. 이 현상이 일시적이면 좋은데 자주 증상이 나타날 경우 병원 치료가 필요합니다. 오늘은 귀가 멍해지고 먹먹할 때 어떻게 해야 할지 알아보겠습니다.
일시적으로 귀가 먹먹해질 때
사람들이 귀가 순간적으로 먹먹해지는 것을 느끼는 경우는 비행기를 타거나, 버스나 차로 고지가 높은 곳을 이동할 때, 그리고 해발이 높은 산을 오를 때 귀가 먹먹함을 호소할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이관이라고 불리는 코 뒷편과 귀를 연결하는 부위의 기능이 일시적으로 문제가 생길 때 발생하며, 이는 금방 정상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또한 과도한 운동을 할 경우 혈압이 머리 위로 몰리면서 일시적으로 귀가 먹먹해지는 현상을 경험할 수도 있습니다.
질환에 의해 귀가 먹먹해질 경우
비염이나 감기로 인한 귀의 염증으로 귀가 먹먹해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귀 안쪽의 통증이 느껴지고 삐소리가 간헐적으로 들리게 된다면 중이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보통은 염증의 문제를 해결해 주거나 감기가 시간이 지나 나을 경우 같이 사라지게 됩니다. 이러한 현상이 생길 때 이어폰을 통한 음악 청취와 커피 등 카페인이 든 음료는 자제해야 합니다. 만약 삐 소리가 지속적으로 들리고 귀가 먹먹해지는 현상이 오랜 시간 지속된다면 난청 등 다른 문제일 수 있으므로 가까운 이비인후과나 전문 병원을 찾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부분 일시적인 현상으로 귀가 먹먹해질 경우가 많지만, 오랜 기간 지속되거나, 삐소리까지 귀에서 나게 될 경우 주의해서 증상을 관찰하고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댓글